메리 아스텔의 “여성들에게 보내는 진지한 제안”(1694) – Simone Webb

메리 울스턴크래프트(Mary Wollstonecraft, 1759-1797)는 “최초의 페미니스트”로 대중의 머릿속에 자리 잡았지만, 울스턴크래프트의 『여성의 권리 옹호』(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 1792)보다 거의 한 세기 전에 여성이 종속된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여성 교육을 촉구한 철학자가 또 한 명 있었다. 메리 아스텔(Mary Astell, 1666-1731)의 『여성들의 진정한 최고의 이익 증진을 위하여, 그녀의 성을 사랑하는 사람이 쓴, 여성들에게 보내는 진지한 제안』(A Serious Proposal to the Ladies, for the Advancement of their True and Greatest Interest by a Lover of Her Sex, Parts I and II, 1694, 1697)은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악한 조건에 있다고 주장하며, 이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두 부분으로 구성된 해결책을 제시하는 철학 텍스트이다.


1. 여성들의 문제

아스텔의 주된 관심은 여성이 가부장적 사회에서 물질적으로 억압받고 있다거나 권리가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었다. 대신, 그녀는 그들의 자아가 손상되었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율성—내적인 자유와 자기 지배력—이 부족하고 감정의 변덕에 휘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스텔은 [당시의] 여성들이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성적 능력을 발휘하여 사물의 본질을 정확하게 판단하기보다는 외모에 더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아스텔이 보기에] 이들은 비물질적이고 불멸하는 영혼보다는 육체적 아름다움이나 부와 같은 물질적인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다. 이들은 교만과 허영이라는 주로 여성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악덕에 빠져 잘못된 것들에 자신의 가치를 두었다. 여성들은 주로 남성들에게 주는 인상에 신경을 쓰며 남성들의 평가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매겼다.

아스텔은 여성이 본성적으로 열등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녀는 특정 악덕에 여성이 특별히 더 취약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2. 원인

아스텔에 따르면 여성들의 결함의 핵심 원인은 열악한 교육관습이었다.

여성들은 적절한 것들—자신의 본성, 신의 본성 등—을 배우지 못하고 자신에 대한 남성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등의 잘못된 원칙을 교육받았다. 아스텔은 이렇게 썼다: “여성들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좋은 것들을 박탈당하고는, 나중에 그것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책망을 받는다. 또한 그들은 악덕들 속에서 양육되고는, 훗날 그것들 때문에 비난을 받는다”(SP, 1부, 60쪽). 아스텔은 여성들의 무지를 악덕과 연결시켰다. 여성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에, 여성들은 “실제와 가식을 분별하는 판단력과 기술”(62)이 부족하여 결국 자신의 아름다움이나 돈으로 자신의 가치를 매기게 된다는 것이다.

관습은 “세상의 모든 죄악과 어리석음”(67)에 책임이 있다. 여기에는 깨기 어려운 습관의 형성과 저항하기 어려운 사회적 힘이 모두 포함된다. 여성은 반복적으로 허영과 어리석음에 빠지고 이성의 힘을 발휘하지 못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의 구조와 틀을 망가뜨리고” “진지하고 발전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만든다”(68). 지배적인 관습과 습관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여성은 강력한 사회적 비난—”세상의 모든 조롱과 소란”(95)—을 받게 되며, 이는 자기 개선을 거부하게 하는 강력한 동기로 작용한다.


3. 분리주의

아스텔의 해결책의 첫 번째 부분이자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오직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교육 공동체를 설립하는 것이다.

그녀의 의도는 여성이 세상으로부터 벗어나 다른 여성들과 함께 교육미덕을 쌓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격리는 허영, 변덕, 교만으로 유혹하는 일상 세계의 윤리적 위험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관습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고, 대신 자신만의 긍정적인 습관을 개발하여 미덕으로 향하는 인격의 발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성찰하고 자신에 대한 앎을 얻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물론 그들은 “교활한 남성들의 성가신 시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것이다.”(SP, 1부, 102쪽).

아스텔은 20세기의 페미니스트 분리주의 운동을 미리 제시한 것으로 읽힐 수도 있다. 이러한 [20세기의] 운동들은 남성들에 의해 구축되고 유지되는 제도와 사회 구조로부터뿐 아니라 남성들 자체로부터 여성들이 완전히 분리되는 것을 개인의 성장과 해방을 위한 전략으로 보았다.[1]


4. 자기 수양

『여성들에게 보내는 진지한 제안』의 2부에서는 독자들이 따라야 할 자기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아스텔의 공동체 내의 여성들이 교육받게 될 내용이다. 여기에는 명상, 독서, 철학적 성찰, 감정에 대한 자기 통제가 포함된다.

아스텔이 주로 『논리학: 또는 사고의 기술』(Logic: or the Art of Thinking, 1662)에서 가져온 방법을 사용하여 철학적 주제에 대해 명상함으로써, 여성들은 이성적 사고의 힘을 기르고 자신의 삶을 가장 잘 통제하는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철학적 성찰을 통해 여성은 자신에게 비물질적이고 불멸의 영혼이 있으며, 물질 세계와 신체는 그에 비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를 깨닫는 것은 여성들이 패션과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을 버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아스텔의 방법이 가져올 결과는 사회적 변화를 통해 여성에게 권리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여성 개개인의 내적 변화의 형태를 띤다.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남성은 여전히 그들의 특권을 누릴 수 있다. 우리는 법적인 특권 중 어떤 것도 침해할 생각이 없다. […] 우리의 유일한 노력은 우리 자신의 가슴 속에서 절대적인 군주가 되는 것이다”(233-4). 아스텔의 방법을 따르면, 여성 독자는 자율성을 얻게 되고, 더 이상 자신의 변화하는 감정이나 사회적 관습에 종속되지 않게 될 것이다.[2]


5. 결론

여성의 처지 개선을 위한 그녀의 헌신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스트로서의 아스텔의 입지는 의심받아왔다(Perry 1986; 8, 13, 97). 후대의 페미니스트들과 달리 그녀는 여성의 평등한 권리를 주장하지 않았고, 사회의 근본적인 가부장적 구조를 바꾸는 데 관심을 두지도 않았다. 그녀의 관심은 억압에 대한 공동체적 저항이 아닌 개인의 자기 개선에 있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이 지적 능력과 도덕적 능력 면에서 근본적으로 동등하다는 관점, 여성이 어떻게 사회에서 자율성이 부족해지게 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여성 교육에 대한 옹호 등에서 그녀는 이전의 많은 초기 페미니스트 작가들을 넘어선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철학적 논증을 사용한 것은 그녀를 오늘날 페미니즘 철학의 핵심 선구자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주석

[1] 아스텔을 언급하지 않는 현대 페미니스트 분리주의에 대한 논의는 Frye(1997)를 참조.

[2] 아스텔의 자기 결정의 목표와 현대 페미니스트의 자율성에 대한 접근 방식을 비교하는 내용은 Broad (2015)를 참조. 브로드는 아스텔과 매릴린 프리드먼(Marilyn Friedman, 2003)은 모두 진정한 자유를 “진정한 자아의 더 깊은 관심을 따라 삶을 살아가는 문제”(Broad 2015, 173)로 강조하며, 이는 여성이 성차별적인 사회 규범과 관행에 도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제안한다.


참고문헌

Arnauld, Antoine and Pierre Nicole, Logic or the Art of Thinking, translated by Jill Vance Burok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1662]

Astell, Mary, A Serious Proposal to the Ladies. Parts I and II. Edited by Patricia Springborg. Peterborough, Ontario: Broadview Press Ltd., 2002 [1694, 1697]

Broad, Jacqueline, The Philosophy of Mary Astell: An Early Modern Theory of Virtu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Friedman, Marilyn, Autonomy, Gender, Politics, Studies in Feminist Philosoph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Frye, Marilyn, “Some Reflections on Separatism and Power”. In Feminist Social Thought: A Reader. Edited by Diana Tietjens Meyers, New York: Routledge, 1997, pp. 406–414.


더 읽을 것들

Broad, Jacqueline,  “Mary Astell,” The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URL= <http://www.iep.utm.edu/astell/>

Detlefsen, Karen, ‘Cartesianism and its Feminist Promise and Limits: The Case of Mary Astell’. In Descartes and Cartesianism: Essays in Honour of Desmond Clarke. Edited by Stephen Gaukroger and Catherine Wilson, Oxford: Oxford Scholarship Online, 2017, pp. 191–206.

Duran, Jane, Eight Women Philosophers: Theory, Politics, and Feminism.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2006

Perry, Ruth, The Celebrated Mary Astell: an Early English Feminist. Chicago;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6

Sowaal, Alice, ‘Mary Astell’s Serious Proposal: Mind, Method, and Custom’. In Philosophy Compass, 2(2), 2007, pp. 227–243.

Sowaal, Alice, “Mary Astell,”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Winter 2015 Edition), Edward N. Zalta (ed.), URL = <https://plato.stanford.edu/archives/win2015/entries/astell/>.

Sowaal, Alice and Weiss, Penny (eds),  Feminist Interpretations of Mary Astell. University Park, Pennsylvania: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 2016


관련 에세이

Feminism Part 1: The Sameness Approach by Annaleigh Curtis

Feminism Part 2: The Difference Approach by Annaleigh Curtis


저자 소개

시몬 웹(Simone Webb)은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젠더학 박사 과정 학생입니다. 그녀의 논문은 아스텔의 글을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후기 윤리학의 렌즈를 통해 읽고, 페미니스트 비평을 함께 다룹니다. https://simonewebb.weebly.com, @SimoneWebbUCL

역주: 저자인 시몬 웹은 The Philosopher Queens: The lives and legacies of philosophy’s unsung women (2020)에 포함된 “Mary Astell” 장의 저자입니다. 이 책은 국내에 번역되어 있습니다. (박일귀 역, 『처음 읽는 여성 철학사』, 탐나는책, 2022.)


이 글은 Simone Webb의 Mary Astell’s “A Serious Proposal to the Ladies” (1694)를 번역한 것입니다.
1000-Word Philosophy 팀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한국어 번역본을 게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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