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에세이, 대화 등 어떤 형식으로든 철학을 읽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철학은 편안하게 앉아서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1] 바로 이해되지 않는 생각이나 주장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완전히 정상적인 일이다. 다른 어떤 주제들보다도 철학은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분야이다.
실제로, 이것은 읽기 전에 어떤 방해 요소도 없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읽으면서 텍스트에 표시를 하거나 메모를 할 필요가 있다. 저자가 중요한 용어나 이론을 정의할 때는 특히 그렇다.
이 글은 독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3단계 철학 텍스트 읽기 전략을 제시한다.
1. 1단계: 대강 훑어보며 전체적인 내용 파악하기
준비가 되었다면, 먼저 텍스트를 훑어보며 주제를 파악해 본다. 예를 들어 신의 존재 여부나 지식의 본성, 또는 낙태의 윤리적 허용 가능성 등과 같은 것들이 철학 텍스트의 주제가 될 수 있다.
그런 다음, 저자의 요점, 즉 그 주제에 대한 저자의 결론을 찾는다. 오늘날의 철학 논문들은 서론에 이러한 내용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서론에 명시적인 논제로 제시되기도 한다. 오래된 글에서는 본문이 끝날 때까지 요점이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마지막 부분으로 건너뛰어도 괜찮다! 철학은 추리소설이 아니며 스포일러 문제는 없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할 때 자신이 저자의 요점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알지 못해도 괜찮다. 사실, 저자의 논증이나 중심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기 전까지는 의견 형성을 보류하는 것이 가장 좋다.[2]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저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뿐이다.
때때로 텍스트를 대강 훑어봐서는 요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특히 텍스트가 대화나 시인 경우 더욱 그렇다. 하지만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훑어보는 것은 여전히 할 가치가 있다. 글의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간단한 개요를 작성할 수도 있다. 때로는 저자가 이 작업을 대신 해 주기도 한다. 최근의 논문들은 서론 마지막에 글의 구성을 요약해 주는 경우가 많다.
2. 2단계: 천천히 그리고 적극적으로 읽기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했다면 처음부터 천천히 진지하게 읽기 시작한다. 저자의 요점을 지지하는 논증, 즉 결론을 뒷받침하는 이유를 찾아보라. 읽으면서 저자가 말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다고 느끼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라. 자신감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면 속도를 늦추라.
저자가 자신이 말하고 있는 주장에 동의한다고 가정하지 말라
철학자들은 때때로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견해나 주장에 대해 길게 쓰기도 한다. 때때로 이것은 저자 자신의 견해와 대조를 이룬다. 저자가 상충하는 견해를 제시하면 스스로 모순을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저자가 그 중 어떤 생각을 받아들이고 어떤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라.
저자의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철학자들은 독자들이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질문과 반론에 대한 대답을 글로 쓰는 경우가 많다. 질문과 반론을 제기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글을 읽는다면 저자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메모를 하면서 주장에 의문이 드는 부분에 표시하고 그 이유를 적어 두라.
자비롭게 읽으라
할 수 있다면 저자의 생각을 가능한 한 가장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해석해야 한다. 철학자들은 이를 자비로운 해석의 원칙(the principle of charitable interpretation)이라고 부른다.[3]
어떤 저자가 우리에게 자유 의지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가정해 보자. 분명 사람들은 제자리에 멈춰 있지 않고 항상 무언가를 하기 때문에 이것은 말도 안 되거나 바보 같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잠시 멈추고 저자가 말하는 “자유 의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라. 아마도 그것은 사람들은 결코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아니고, 사람들이 하는 모든 행동은 과거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일 것이다. 이것이 더 그럴듯하다.
자비로운 해석을 찾으려 하는 것은 언제나 가치가 있다. 설령 그 후에 여전히 그 주장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하더라도 그렇다. 그렇게 하는 것은 가능한 최선의 논증을 고려해 보는 데 도움이 된다.
3. 3단계: 도움이 필요할 때 잠시 멈추기
혼란스러울 때는 글이 이해되기 시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몇 단락을 그냥 건너뛰고 싶은 유혹이 들 수도 있다. 가끔은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지만, 결국 더 혼란스러워지는 경우가 많다. 철학적 생각과 논증은 앞의 개념들을 결합하면서 점차적으로 구축된다. 혼란스러우면 조금 앞으로 돌아가서 어디에서 길을 잃었는지 정확히 찾아보라.
자신의 표현과 예시 적용하기
텍스트를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좋은 시험 방법은 저자의 생각을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어려운 구절이 있으면 자신에게 이해가 되는 표현으로 “번역”해 보라.
때로는 단어는 이해되지만 내용은 매우 추상적이라고 느껴질 때가 있다. 이 경우 저자가 말하는 내용의 예를 직접 만들어 보라. 개념이나 주장을 간단하고 구체적인 사례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 찾아보기
특정 단어를 모르겠거나 단어가 이상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 같아서 혼란스러우면 다음과 같은 철학 전문 사이트에서 해당 단어를 찾아보라.
- 1000-Word Philosophy
- The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이러한 사이트의 항목들 중 일부는 길이가 길지만, 항목 전체를 읽을 필요는 없으며, 전문 용어가 이해될 때까지만 읽으면 된다. 철학은 때때로 개념을 정의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며, 해당 항목에는 해당 용어에 대한 매우 긴 논의가 포함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을 참조하여 개념의 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다른 번역 시도하기
텍스트가 다른 언어에서 번역된 경우, 이해하기 어려운 구절에 대해 다른 번역을 시도해 보라.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같은 텍스트를 읽는 사람들과 함께 어려운 구절을 놓고 고민한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더 쉬울 것이다. 특히 모두가 위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그렇다.
4. 결론
철학을 읽다 보면 방향을 잃고 당황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좋은 읽기 습관을 기른다면 철학은 더 이해하기 쉽고, 보람 있고, 즐거운 것이 될 것이다.[4]
주석
[1] 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문적인 설명은 토마스 멧칼프(Thomas Metcalf)의 What is Philosophy? (번역본: 철학이란 무엇인가?) 참조.
[2] 철학자들이 “논증”이란 말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토마스 멧칼프(Thomas Metcalf)의 Arguments: Why Do You Believe What You Believe? (번역본: 논증: 왜 그것을 믿는가?) 참조.
[3]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독서와 모든 형태의 듣기에서 자비의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비판적 사고의 일부이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소개는 캐롤리나 플로레스(Carolina Flores)의 Critical Thinking: What is it to be a Critical Thinker? (번역본: 비판적 사고: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참조.
[4] 철학은 더 잘 쓰였을 때 더 쉽게 읽을 수 있다. 철학 글쓰기에 대한 입문적인 안내는 1000 단어 철학의 편집자들이 쓴 How to Write a Philosophical Essay (번역본: 철학 에세이 쓰는 법) 참조.
더 읽을 것들
David W. Concepción: “Reading As A Philosopher.”
Jim Pryor: “Guidelines on Reading Philosophy.”
Kimberly Blessing: “I Re-Read, Therefore I Understand.”
Crystal L’Hote: “Reading Philosophy – Some Tips”
관련 에세이
How to Write a Philosophical Essay by the Editors of 1000-Word Philosophy (번역본: 철학 에세이 쓰는 법)
What is Philosophy? by Thomas Metcalf (번역본: 철학이란 무엇인가?)
Arguments: Why Do You Believe What You Believe? by Thomas Metcalf (번역본: 논증: 왜 그것을 믿는가?)
Critical Thinking: What is it to be a Critical Thinker? by Carolina Flores (번역본: 비판적 사고: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 글은 1000-Word Philosophy 의 How to Read Philosophy를 번역한 것입니다.
허가를 받아 한국어 번역본을 게시합니다.